거친 물살을 헤치며 배를 저어 나가게 하는 도구이다.
래프트는 모양이 타원형으로 7층 격막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7층 격막식은 7개의 독립적인 공기주머니가 칸막이식으로 나뉘어져 있어 한부위가 찢어져도 6곳의 바람은 그대로 있어 보트가 가라앉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어 안전하다. 크기는 2-3인승에서 20인승까지 다양하게 있지만 10인승이 보편화 되어 있다.
10인승의 크기는 보통길이가 390-420cm, 폭은 200cm정도이다.
재질은 PVC나 고무로 만들어 졌는데 뒤집히는 위험을 피하고 바위나 급류를 쉽게 제치고 나갈 수 있도록 바닥이 납짝하게 만들 어진 고무보트가 래프팅을 하기에 적합하다.
 
거친 물살을 헤치며 배를 저어 나가게 하는 도구이다.
국내 래프팅에 일반적으로 쓰이는 노의 형태로서, 블레이드(blade)라고 불리우는 노의 날이 하나(single-blade)이며, 그 면이 특별한 각의 형태 없이 평평한 형태이므로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가장 용이하다.

재질에 따라서는 현재 가장 광범위하게 쓰이는 것이 나무 패들과 알루미늄 샤프트 패들인데, 나무 패들은 그 미적 가치가 높고, 흔히 합성 플라스틱 재질의 날이 적용되는 알루미늄 샤프트 패들에 비해 단위 면적당 보다 강력한 패들링 파워를 발휘한다. 알루미늄 보다는 건조, 유지 등의 관리가 까다롭고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다.
이에 비해 알루미늄 샤프트는 저렴한 가격에 대중적으로 많이 쓰이고 있으나, 샤프트의 내장 강도가 상대적으로약하기 때문에, 블레이드 면적이 작아질 수 밖에 없는 결점이 있다.

근래에는 화이버글래스 (fiber-glass)등의 소재를 사용한 보완품들이 생산되고 있다.
카누에 쓰이는 패들은 수면과 보트내 패들러의 거리상 래프팅에 쓰이는 패들보다는 샤프트의 길이가 짧다.
 
물위에서 하는 스포츠에서 안전을 위한 필수품이다.
물에서 하는 스포츠에서는 필수적으로 입어야 하는 것으로 장시간 동안 부력이 생겨 착용 자를 물 위에 뜨게 해 준다.
물에 빠진 사람을 보트 위로 끌어 올릴 때, 종종 구명의를 붙잡아 올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상의가 너무 크면, 벗겨질 염려가 있고, 너무 꽉 끼면 패들링에 제약을 받게 된다.
또한, 홀(hole)에 갇혔을 때, 때론 빨리 구명의를 벗어야 탈출이 가능한 경우가 있으므로 손이 쉽게 미치는 곳에 순식간에 상의를 벗을 수 있는 버클이 있어야 한다. 적어도 3-4급의 급류를 상대하는 전문가용 구명조끼에는 유사시 로프를 끊어야 할때나, 보트를 찢어야 할 때 사용할 칼과 구조용 확보 로프에 연결할 카라비너를 장착할 수 있는 제품이 필요하다.
 
 
래프팅에서 머리 보호를 위해 반드시 써야한다.
급류를 타다보면 물을 흐름을 방해사는 바위 또는 암벽들이 있다.
이런 요소들로 부터 머리보호를 하기위한 도구이다.
래프팅 인명 사고의 원인중 75% 이상이 머리부상과 구명의 손상으로 인한 익사이다
턱 조임끈을 조절해 머리에 헬멧이 정확히 고정되도록 한다. 이를 부실히 이행할 경우 대체로 3-4급 정도의 강력한 급류에서는 헬멧이 온데 간데 없이 벗겨져 나갈 수도 있다. 헬멧 겉 재질은 플라스틱, 케블라, 유리섬유 등으로 제작되고 안쪽의 라이너는 충격 흡수를 위한 패딩재로 이루어져 있다. 바이크 헬멧을 패들링에서 쓰는 이를 보는데, 바이크 헬멧은 공기 저항과 순환을 집중 고려해 제작 되었고, 바이크 행위시 추돌 충격과 패들링의 수중 추돌은 그 성격이 많이 다르므로, 가급적 패들링 전용 헬멧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반드시 긴팔 상의와 긴바지를 입어야 한다.
면직 계통이 무난하지만 비가 오거나 기온이 낮을 경우에는 추위를 느끼게 되므로 물에 젖어도 보온이 되는 폴라시스템 원단 의류를 입는 것이좋다.
또한 발바닥이 찰과상을 입지 않도록 운동화를 반드시 신어야 하며 장갑을 껴야 한다.
 
인명구조시 필요한 도구로 사람이 물에 빠졌을 경우 이도구를 던져 인명을 구조한다.
짐을 매달아 고정시키기 위해 필요하며 배를 이동시키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물에 빠진 유영자를 구출해 내기 위해 던져 주는 로프로서 물에 뜨게 되어 있는 소형 백에 로프 꾸러미가 내장되어 있어서, 백을 투척할 경우 이 로프가 풀려 나가게 된다. 던질 로프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백 뿐만 아니라 로프 역시 부력이 있는 것이라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회수가
쉽고, 유영자가 찾아 붙잡기 편리하다. 백은 가급적 매수 통풍구가 있어서 한번 투척후에도 잘 건조되는 것 이라야 한다.
 
여분의 노와 구명조끼, 밧줄 등을 담는 주머니, 공기주입 펌프, 수리용구세트, 응급치료 세트, 배수장치가 없는 경우 물을 퍼내기 위한 양동이 등이 필요하다.
래프팅 장비는 운반하는데 어려움이 많고 구입하는데 비용이 만만치 않아 개인적으로 마련하기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그러한 사람은 강습을 받은뒤 동호인 클럽에 회원으로 가입하거나 휴일을 이용하여 레저 전문업체를 찾으면 래프팅을 즐길 수 있다.